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5년 8월 22일 (금)복되신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음란 극복방법8] 음란은 영혼의 병이자 사회의 암 -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의 설교

183746 장병찬 [jesus_maria] 스크랩 2025-07-27

음란은 영혼의 병이자 사회의 암

-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의 설교 –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St. John Chrysostom), 즉 '황금의 입'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던 콘스탄티노플의 대주교는 그의 강론을 통해 음란의 위험성과 사회적 악영향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했습니다. 크리소스토모 성인은 음란을 단순한 개인적인 죄악을 넘어 영혼을 병들게 하고, 나아가 사회 전체를 부패시키는 '암'과 같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음란은 인간의 이성을 흐리게 하고, 양심을 마비시키며, 영혼을 죄의 늪에 빠뜨린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의 설교는 당대 로마 제국의 도덕적 해이와 음란의 만연함에 대한 깊은 우려를 담고 있었습니다.


크리소스토모 성인은 음란이 특히 눈을 통해 들어오는 유혹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눈은 영혼의 문이며, 음란한 시선은 곧 음란한 생각으로 이어진다"고 말하며, 시각적인 유혹을 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역설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아름다운 것들을 볼 수 있도록 눈을 받았지만, 음란한 것을 보라고 받은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하며, 눈을 하느님의 영광을 보고 이웃을 사랑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또한 그는 음란한 공연이나 오락물, 그리고 음담패설에 대해 강력하게 비난하며, 이러한 것들이 영혼을 오염시키고 죄악으로 이끈다고 경고했습니다.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는 음란이 가정의 기초를 흔들고, 자녀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며, 결국 사회의 도덕적 질서를 파괴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음란한 부모는 자녀들에게 죄의 본보기를 보여주고, 가정을 지옥으로 만든다"고 말하며, 부모의 순결한 삶이 자녀 교육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역설했습니다. 또한 그는 음란이 빈곤과 불평등, 그리고 다른 사회 문제들과도 연관되어 있다고 보았습니다. "음란은 인간을 이기적이고 탐욕스럽게 만들며, 이는 결국 사회적 불의로 이어진다"고 설명했습니다.



크리소스토모 성인은 음란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끊임없는 기도와 단식, 그리고 자선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기도는 우리에게 유혹을 이겨낼 힘을 주고, 단식은 육체의 욕망을 다스리게 하며, 자선은 우리의 마음을 이웃에게 향하게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또한 그는 하느님의 말씀에 대한 깊은 묵상과 성체성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 모든 것이 영혼을 정화하고, 순결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다고 보았습니다.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의 설교는 음란이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미치는 파괴적인 영향을 생생하게 드러내며, 영적인 무장을 통해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합니다. 그의 메시지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우리가 음란의 유혹에 맞서 싸우고 거룩한 삶을 살아가도록 격려합니다.



J. Gabriel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 70 1

추천  1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