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5년 11월 3일 (월)연중 제31주간 월요일네 친구를 부르지 말고, 가난한 이들과 장애인들을 초대하여라.

가톨릭마당

sub_menu

이영근 신부님_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이들이 오히려 행복하다.”(루카 11,28)

185435 최원석 [wsjesus] 스크랩 2025-10-11

* 오늘의 말씀(10/11) : 연중 27주간 토요일

* 요엘 4, 12-21

* 복음 : 루가 11, 27-28

27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고 계실 때에 군중 속에서 어떤 여자가 목소리를 높여, “선생님을 배었던 모태와 선생님께 젖을 먹인 가슴은 행복합니다.” 하고 예수님께 말하였다. 28 그러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이들이 오히려 행복하다.”

* <오늘의 강론>

오늘 <복음> 말씀은 예수님의 ‘행복선언’을 들려줍니다. 오늘 <복음>의 앞부분(어제 복음)에서, 예수님께서 자신을 마귀의 두목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를 쫓아내고 있다고 모욕하는 자들을 권위 있는 말씀으로 제압하셨습니다.

그러자 군중 속에서 한 여인이 너무도 감동을 받아 탄성을 올립니다.

“선생님을 배었던 모태와 선생님께 젖을 먹인 가슴은 행복합니다”(루카 11,27)

그러자 말씀하십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이들이 오히려 행복하다.”(루카 11,28)

여기서, 여인의 행복선언과 예수님의 행복선언은 사뭇 다릅니다. 이처럼, 모두 ‘행복’을 찾지만, 각자가 찾는 행복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어떤 행복이 참된 행복일까요?

사실, 예수님을 잉태하고 낳으시고 기르신 어머니 마리아처럼 특별한 은총을 받은 이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특별한 은총은 예수님을 낳아서 젖을 먹인 데 있다기보다는, 오히려 온전한 믿음으로 그렇게 잉태하였음에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엘리사벳은 마리아에게 고백합니다.

“행복하십니다. 주님께서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믿으신 분”(루가 1,45)

성 아우구스티누스 역시 말합니다.

‘마리아께서는 그리스도의 몸을 잉태한 것보다 그리스도를 믿었던 점에 있어서 더욱 복됩니다.’

참으로 성모님께서는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믿으셨기에 말씀을 잉태하시고 이루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내 어머니와 내 형제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이 사람들이다.”(루가 8,21)

이처럼, ‘행복’은 말씀을 믿고 지키면 발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경청한 바를 믿는 일’, 그리고 ‘믿는 바를 지키고 실행하는 일’ 입니다.

‘말씀을 경청하는 일’, 그것을 우리는 성모님에게서 배웁니다. 곧 ‘귀담아 듣는 것, 마음의 귀로 듣는 것’입니다. 곧 ‘말씀하시는 분의 마음에 주파수를 맞추는 일’, ‘마음의 귀를 경작하여 믿음으로 듣는 일’입니다. 그것은 말씀보다 앞서 ‘말씀하시는 분을 믿는 일’입니다. 그래서 비록 그 말씀을 알아듣지 못한다하더라도 ‘그분을 믿고 말씀을 받아들이는 일’입니다. 그렇게 믿음으로 받아들여지면, 그 믿음의 능력으로 말씀이 성취되고 실현될 것입니다.

그러니, 오늘 우리가 진정 참된 행복을 바란다면, ‘주님의 말씀을 듣고 그 들은 바를 믿음으로 실행해야 할 일’입니다. 곧 ‘주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일’입니다. 그러면 행복하게 될 것입니다.

주님께서 시나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너희가 내 말을 듣고 내 계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나의 소유가 될 것이다. ~그리고 너희는 나에게 사제들의 나라가 되고 거룩한 민족이 될 것이다.”(탈출 19,5-6) 아멘.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이들이 오히려 행복하다.”(루카 11,28)

주님! 들은 말씀을 잉태하는 법을 배우게 하소서.

말씀이 꼭 이루어지리라는 믿음으로 잉태하게 하소서.

하여, 말씀을 품은 감실이 되게 하소서.

주님! 품은 말씀을 지키는 법을 배우게 하소서.

말씀을 알아듣지 못할 때도 사랑으로 지키게 하소서.

주님! 말씀을 경작하는 법을 배우게 하소서.

다름 아닌, 당신의 희망이 이루어지도록 경작하게 하소서.

오늘 저를 경작하여 당신 말씀을 이루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 40 0

추천  2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