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5년 12월 8일 (월)한국 교회의 수호자,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가톨릭마당

sub_menu

[모든 성인 대축일]

185972 박영희 [corenelia] 스크랩 2025-11-01

[모든 성인 대축일] 마태 5,1-12ㄴ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너희가 하늘에서 받을 상이 크다.”

 

 

 

 

11월 위령성월을 시작하는 첫날인 오늘은 “모든 성인 대축일”입니다. 하느님 나라에서 그분과 함께 영광을 누리는 모든 성인들, 특히 전례력에 축일이 따로 정해져있지 않아 그 삶과 신앙이 제대로 기념되지 않는 성인들을 기억하며 그분들이 보여주신 거룩한 삶을 본받겠다고 다짐하는 날입니다. 그래야만 나도 언젠가 그분들처럼 하느님 나라에서 참된 행복과 기쁨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오늘 봉독되는 마태오 복음 5장에서 예수님은 이 세상에서 뿐만 아니라 하느님 나라에서까지 변치 않고 영원히 이어질 참된 행복을 누리기 위해서, 다시 말해 ‘성인’(聖人)이 되기 위해서는 역설(逆說)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세상 사람들은 가진 재물이 많아야, 좋은 일 기쁜 일만 가득해야, 남들 위에 군림하며 명예와 권력을 누려야 행복하다고 이야기하지요. 그러나 그런 조건들은 ‘유통기한’이 짧을 뿐만 아니라 작은 파도 한 번에 ‘모래성’처럼 산산히 부서질 정도로 약한 것들입니다. 또한 그것들을 아무리 많이 가지고 누려봐야 이 세상에서의 삶을 마무리하고 하느님 앞으로 나아갈 땐 다 두고가야 하지요. 그래서 예수님은 세속적이고 물질적인 조건들에 휘둘리지 말고, 나에게 참된 행복을 영원토록 보장해주실 수 있는 분께 희망을 두라고 하십니다. 가진 게 없어도, 슬프고 괴로운 일들이 생겨도, 남들이 나를 우습게 여기며 바보라고 손가락질 해도, 하느님께 자신을 온전히 의탁한 채 그분 뜻을 따르며 살아가면 하느님께서 그런 나에게 큰 보상을 내리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보상들 대부분이 언젠가 이 땅 위에 하느님 나라가 온전히 실현되어야 주어질 ‘미래형’인 것에 비해, 딱 하나의 보상만큼은 현재형으로 이미 ‘내 것’이라고 분명하게 선포됩니다. 그 보상은 바로 ‘하느님 나라’입니다. 내가 하느님 말씀을 귀기울여 듣고 그분 뜻을 충실히 따르면, 그 즉시 나는 하느님의 백성이자 자녀가 되어 이 세상에서부터 하느님 나라에서 누릴 기쁨과 행복을 미리 맛볼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이 ‘맛보기’가 우리 신앙생활에서 참으로 중요하지요. 어떤 음식이 얼마나 맛있는지 그 참맛을 알면, 그것을 먹기 위해 줄 서서 기다리는 시간이 지루하게만 느껴지지 않듯이, 그것을 먹기 위해 큰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 억울하게 생각되지 않듯이, 내가 하느님과 함께 누리는 완전한 기쁨과 행복의 참맛을 알고나면 그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해야 할 노력, 희생, 봉헌이 하나도 억울하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그 나라에 점점 더 가까워지는 과정으로 여겨져 지금부터 설레고 기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그런 기쁨과 설렘으로 지금 여기에서 천상의 것을 추구하며 사는 사람들입니다. 하느님의 뜻을 따르려고 애쓰고, 그분 마음을 아프게 해드리면 어쩌나 두려워하며, 그분을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 고민하는 그 모든 순간이 우리가 하느님 나라로 나아가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과정을 통해 하느님 나라에서 살기에 합당한 사람, 즉 ‘성인’으로 변화됩니다. 더 욕심낼 수 있어도, 더 휘두를 수 있어도, 더 큰소리 칠 수 있어도 하느님 뜻을 생각하면서 스스로 절제하고 자신을 낮추며 묵묵히 신앙의 길을 걷다보면 언젠가 하느님으로부터 ‘너희가 받을 상이 크다’는 기쁜 소식을 듣는 날이 올 겁니다. 

 

* 함 승수 신부님 강론 말씀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 157 1

추천  2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